아이들의 리더십 길러줄수 있을까?
아이들의 리더십 길러줄수 있을까??
아이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갖춰야 하는 덕목 중 하나로 리더십이 꼽히고 있다.
이처럼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초등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당양한 방법으로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까지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에게 어떤 방식으로 리더십 교육을 해야 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효과적인 리더십 교육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아보자 한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요?
리더십(leadership)이란 집단 내에서 다른 구성원들로 부터 자발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욕구이다.
즉, 조직체 안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고 통제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리더십은 크개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카리스마형" 이고 둘째는 "서번트형"이다.
카리스마형은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하거나 명령을 내리는 등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보이는 반면, 서번트형은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섬기는 자세을 보인다.
우리 아이에게도 리더십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발현되지 않았을 뿐이지요. 그렇다면 언제쯤 나타날까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까지는 또래 집단과 상호작용 보다는 혼자 놀이를 즐기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눈에 띄는 리더십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학년부터는 조금씩 변호나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이때부터가 본격적인 리더십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어떻게 리더십을 길러줄 수 있나요?
먼저 가정에서부터 가족회의를 열어보는 것이 좋다.
가족회의 시간에는 한 달 동안 있었던 일 가운데 잘한 일과 잘못한 일을 서로 칭찬하거나 반성하면서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회의 주제를 정해놓고 토론을 해본다.
이때 일방적으로 지시하기보다는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 자연스럽게 대화능력 및 발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협동심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고, 양보봐 타협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봉사활동을 하게 하면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우리 아이가 너무 소극적이에요?
소극적인 성격 탓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
이럴 때일수록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격려해주고 용기를 북돋아 줘야한다.
먼저 소심한 아이라면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장소에 갈때마다"OO야, 여기는 처음 와보지?"라고 말하며 친근감을 표현해주면 아이는 점차 익숙해질 것 이다.
그리고 만약 아이가 실수를 했을 경우 야단치기보다는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기다려 준다. 단,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정확하게 알려주어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조언해주도록 한다.
오늘은 우리 아이의 리더십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미래사회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마음과 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